안녕하세요 트럭이나 버스와는 전혀 관련된 일은 하지않지만 트럭과 버스를 어릴때부터 좋아해서
자주자주 여러발님들의 게시글을 눈팅하고 있는 뉴아트입니다.
다른게 아니라 대우버스중 로얄하이데커는 HD급 버스중 가장 고급형으로 알고있는데요(저도 주워들은 겁니다만...ㅠㅠ)
1군 고속회사(천ㅇ,동ㅇ,금ㅎ,속리ㅅ,중ㅇ,한ㅇ,삼ㅎ,동ㅂ)는 현재 대우차가 없다시피하고 (금호에서 초창기 BS212를 운행했지만...)
인천공항버스와 김해공항 버스만 봐도 도심공항리무진을 제외하면 대우버스는 거의 전무하다시피 하네요.....
로얄하이데커 말고 FX시리즈도 212정도는 HD급으로 알고있는데 역시 1군고속업체에서는 운행을 하지않고있구요
각 지자체의 대형시외업체도 경북지방의 경ㅂ,진ㅇ 경기도의 대ㅇ,충북의 대ㅅ을 제외하고는 거의 현대,기아차를 쓰고 있구요......
(대표적인예가 충남대표3사인 한ㅇ,중ㅂ,금ㄴ,과 충ㄴ 이 현대 기아)
물론 고속업체들처럼 현대나 기아가 독점을 하진않지만 대우버스의 비율이 적은것을 알수있지요......
항간에는 대우차는 수리가 어려워서 안쓴다는 얘기도 있던데.......
물론 고속버스(1군)로 운행할수있는 제원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유니버스는 노블만 가능하고 그랜버드는 썬샤인이상......
대우 로얄하이데커BS212나 FX212면 유니노블이나 그랜버드썬샤인이상의 제원과 차이가 없을텐데.......
1군고속에는 운행을 하지않는 이유가 뭘까용???
대우차엔 컵홀더도없었고..
싸이드미러 열선도없고..
핸드폰충전기꼽을 씨가짹도없었죠..
반면. 현대차는 적어도 위에 3개는 있었어요 ㅋ
차 퍼지고 엔진퍼지고 고장원인모르고 해결방안모르고 연비도 않젛고
품질문제엿죠.... 이상한 모자회사에 인수된후로... 개발도제대로 읺되고 조립품질 개선도않되고... 나라자체에서 이상한 듣보회사를
그런 인수대상으로 만든게 문제입니다....
싸구려철판. 가뜩이나 녹잘슬던차 녹슬엇을때 강성이 이전만못햇어요 구멍잘나고.. 그리고 브레이크밀리고 배선도 이상하게따고
엔진도 두산가서 잔고장이많고... 겨론적으로 품질문제입니다
그에바햐 경쟁사는 그당시 겁나게 투자햇죠 현대기아의 버스의
최고봉은 06-07년식으로 꼽습니다 ... 유니버스도 07 08 이당시나온게 품질도최고엿죠 ... 10년도까진 그럭저럭유지를햇는데ㅜ
얘내도 꾀팔리고부턴 품질는 못해요 ㅋ
물론 2011년와서 차 자체 품질은 많이나아졋습니다
또한 연비도 많이좋아졋조 차체를 규조적으로 개선을시키고...
구않좋던 하이데커가 연비 좋다고 10년후반부타 기사분 들끼라 그랫으니요.. 품질도 나름개선은죄고
하지만 이미물건너간 소비자를 대려오기란 쉽지않죠.. 더구나 서비스센터수적고 부품슈급어렵고... . 하니 이미 돌아선마음 어디 쉽겟나요
물온 NEWBS 나오고 부터 몇몇업체들이ㅡ가져오긴하더군여
단지ㅜ여전히 조립완성도가 살짝 부족합니다 풀리지말곳에 피스가제대로 안조여진차갓는가하면... 퓨즈박스 배선이제대로 안죠여지거나 구래도 고장은 이전보단 덜해요...
KD에 무조건 우선적으로 물량을 보내다보니 당연히 고객입장에선
짜증도나고 꺼려자죠
영안이 단물만빨고 정작튜자룰 않햇으니요...
차러리 대우버스가 유럽상용이나 타타에 인수됫으면 훠얼씬
많이보엿읏거에여...
대우차엔 컵홀더도없었고..
싸이드미러 열선도없고..
핸드폰충전기꼽을 씨가짹도없었죠..
반면. 현대차는 적어도 위에 3개는 있었어요 ㅋ
대우차탈라니까죽겠네요ㅜㅜ힝~
시골동네가면 시내버스는 BS106 말고는 보기도 힘들던 데도 많았고.
시외버스는 BH115H, 고속버스는 BH120F가 쓸고 다니던 시절...
모자회사가 문젭니다.
좀 타보면 한숨 나와요..
말썽 많고 억쎄고 빨리 썩고..
대우차는 차주의 정성어린 보필로 애정을 갖구 타야하기에 직영으로는 힘들죠..
IMF전후로 버스업계에서 이런말이 기본이었어요
대우버스=힘(인체공학적 설계는 뭐임?)
현대버스=연비
관광계열이면 잔고장 적고 연비가 좋다면 개인사업자(지입)+대형사업주들은 당연히 현대로 가겠죠
차가 힘없이 밸밸 거려도 전국 한바퀴 돌면 차 한대당 10만원넘게 세이브되니깐요
요때 대우버스가 운전자 중심으로 편의사항 같은거 인체공학적 또는 새로운 설계가 좋게 나왔다면 모를까.....조립품질면에서 현대를 이겨본적 없을꺼예요
딱 드럼통으로 버스 만들던 시절 그 마인드를 90년대에도 그대로 가져갔을꺼예요
#영안모자 욕하시는분들도 많은데
몇일전 25인승 마이크로 버스를 가지러 다녀왔는데
현대 카운티 긴장 많이 하셔야 할듯 하구요
3년전쯤에 레스터 나왔을때 돌던 풍문중(저만 들었을수 있음^^)
전착도장 안한다고 차 5년만몰면 하부가 썩어 문들어진다는 풍문이 돌았는데....
최근에 인수하면서 보니 전착도장을 기본으로 하네요
아무튼 25승말고 대우버스 전차종이 레스터 만들듯 관심좀 쏱으면 좋겠네요
경기대원고속은 대우차 매니아였는데...
차를 만든다고요...?? 좀 이해가 안가는데 좀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그런거 없습니다...그냥 FX BX 라인하나 BS 라인하나 두개있습니다.
아 LB 그니까 레스타도장 .의장라인은 따로있구요
저는 도장2직에 있었구요 그당시에 나가는 차들은 거의 제손을안거친 차가 없었네요 ㅋㅋ다 한라인에서만 나왔으니 그당시에는 잔업도 엄청 많았고 특근도 많이했는데 지금은 무조건5시 퇴근이랍니다 통상임금때문에
그리고 유니 프라임도한대있죠.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