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앞카센타에서 타이어 4짝을 모두 바꿨는데 휠 발란스가 안맞는다고 휠을 바꾸는게 좋겠다고 하여
인터넷 검색으로 용인에 있는업체 오늘 갔는데
락볼트 푸는데 드릴로 안풀린다고 막대기를 끼고 손으로 풀려다 락볼트 가 안에서 부셔저 버렸네요..
이거 난감하고 급한대로 판교 서비스센타왔는데 어느업체에게 보상받을수 있을까요..휠 교환업체는 타이어교체업체에서 세게 조여서 풀다가 부러진거라 어느누가해도 부러진다..
그러니 타이어 교체업체에서 보상받아라..본인들은 잘못이없다 하는데 난감하네요..누가책임이 있을런지요..ㅠㅠ
BMW 락볼트는 다른 볼트와 다르게 똑같이 임팩으로 조이면 못 푸는 일이 생깁니다.
저도 초보때 몰라서 몇번 물어줬는데요....
근데 얼마나 세게 조였길래... ㅡ_ㅡ;;
렌치에 물리는 부분이 통짜가 아니라 속이 비어있다니...
임펙렌치로 안되는게 아니라 정석으로 토크랜치나 기타 수공구로 했던걸로 보입니다
BMW 락볼트는 다른 볼트와 다르게 똑같이 임팩으로 조이면 못 푸는 일이 생깁니다.
저도 초보때 몰라서 몇번 물어줬는데요....
근데 얼마나 세게 조였길래... ㅡ_ㅡ;;
나사를 너무 높은 토크로 꽉 조여버리면 BM 서비스센터 갔어도 똑같은꼴 나지.
저걸 무슨수로 안부러지게 풀지
차를놓고 갈수도없고 센타에서는 용접말고는 방법이없다네요 짝당 15에서 20만원이고
일단 타이어교체한 카센타에서 가지고 오라는데 될런지는 ㅠㅠ 고맙습니다.
아주 저렴하게 교체중입니다..나름 2년동안 고생해서 노하우라 알려주진 않아요..제가 봐도 모르겠지만..감사할따름인데..
조인사람.푼사람. 아놔..
결론은 앞서 장착한데에서 오버토크로 조였기에 푸를때 부러진겁니다
휠 체결토크가 생각보다 약합니다 임펙으로 조이면 무조건 오버토크라 보시면 됩니다
토크렌치 사용해보면 부러지는건 느낌이 옵니다
저거는 방법 없어요 .. 부서진 부위에 너트물려서 co2 용접해서 풀어야 되요 ..
불똥 튀어서 .. 휠은 못쓸듯 ...
숙련자는 오분
초보자는 이십분
노후된 볼트는 부식이 있으니 교환도 해주어야하죠.. 근데 볼트에 돈 투자하는 사람이 없더라구요. ㅋ
4개가 한세트
저는 출고하고 첫엔진오일때
락볼트 버리고 꽁짜로 받았고요.
휠발란스 않맞는다고
휠교환은 처음들어봅니다.;;
뭔가 덤탱이;;
BMW 휠너트 체결 토크가 120N-m인데, 이정도면 30cm짜리 핸들로 한손으로 당겨도 충분히 나오는 토크입니다. 휠너트 토크가 그 너트 크기에 비해 매우 낮거든요. 보통은 너트가 클수록 체결 토크가 높아집니다만, 휠너트 토크는 그 크기에서 짐작되는 일반적인 토크보다 절반도 안되게 낮습니다. 저는 집에서 여름<->겨울 타이어를 교체할 때 제가 풀고 제가 죄기 때문에 압니다. 아래 보배 게시물의 동영상을 보시면 정격 토크로 체결했던 휠너트를 풀 때 얼마나 손쉽게 풀리는지 볼 수 있습니다.
http://www.bobaedream.co.kr/view?code=national&No=1129984
너무 세게 되면 휠 스터드와 너트의 나사산 사이에 저온융착 현상이 생겨서 매우 큰 토크로 풀어야 풀리고, 풀리더라도 저온융착되었던 나사산 표면이 거칠게 되어 다시 쓰지 못하게 됩니다. 그리고 저 상태는 풀었다 하더라도 휠 스터드가 나사산를 체결하는 힘으로 강하게 당겨졌었기 때문에 나사산 골을 따라 미세한 균열이 생길 수 있어 사용중 또는 다음번 나사를 죄거나 풀 때 균열을 따라 동강 끊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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