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같이 보잘것없고 나이먹은 정비사의 글에 누가 귀기울여 주겠나..
하는 마음으로 쓴 글인데
뜻밖에 수만명의 회원님들이 관심가져 주시고, 또 많은 분들이 쪽지로 격려해 주셔서
정말 많이 놀라고 아주 많이 감사했습니다.
그 글에서 말씀드렸던 LF소나타 고객님은 오늘 차를 잘 찾아서 기분좋게 타고 가셨습니다.
이제 그 차 조수석 앞도어는 그 차가 폐차될때까지 부식될일은 없겠죠.
정비사로서 정말 오랜만에 개운한 마음으로 "안녕히 가십시오 고객님"하면서
저~문밖으로 차가 멀어져 갈때까지 보고 서있었습니다.
이게 뭔 뜬금없는 소린가? 하시는 분들은 제 지난글
http://www.bobaedream.co.kr/view?code=freeb&No=1169492
한번 읽어봐 주세요.
보내주신 많은 격려의 리플과 쪽지들을 읽다가
저는 참 안타까웠습니다.
돈을 더 내더라도 앞으로는 언더코팅 해달래야겠다
일하는 정비소가 어디냐 다음에 사고나면 거기가서 하겠다...
그런 글들이 참 많더라구요.
정말 고마운 말씀들입니다만 고객님들, 잘못 아셔도 한참 잘못 알고 계십니다.
도어를 판금하면 안쪽에 스포트웰더로 인한 열변형이 생기는건 당연한 일이고
열변형으로 인한 부식을 막기위해 언더코팅을 해야하는건 당연한 일입니다.
그 모든게 당연한 사고수리의 과정이라는 뜻이예요.
그러면 그 당연히 해야할 사고수리의 과정 모두를 보험으로 처리하셔야지
왜 고객님들이 저한테 돈을 더 주고 그 작업을 부탁합니까.
만일의 경우 내차 제대로 수리하려고 보험료 꼬박꼬박 내셨는데
왜 따로 돈을 더 내겠다고 하세요.
그러면 너는 왜 그동안 그 당연한걸 안해줬냐구요?
왜 고객님들의 차를 엉터리로 고쳐왔느냐구요?
지난 글에서도 썼었지만, 보험사에서 돈을 안줘서 제대로 안했습니다.
물론 제가 잘했다는거 아닙니다.
얼마후에 썩어들어갈 차를 내보내면서 당당하지 못했고 늘 마음이 무거웠어요.
처음에는 저도 할거 다 하면서 제대로 했었습니다..
제대로 고쳤으니 제대로 돈 다 달라고 보험사에 청구했었어요.
그런데 안주더라구요.
고객님들 혹시 사고 나보신 분들중에서 렉카차가 나타나서
"아는 공업사 없으시면 저희 보험사 우수협력업체로 가시겠어요?" 하는말
들어보신적 없으신가요?
제가 있는곳은 국내 메이저급 보험사의 우수협력업체입니다.
고객님들이 사고가 나면 저희한테 보험사에서 연락이 와요.
가서 다른데 못가게 꼬셔서 얼른 끌고오라고....
고객님 차를 저희한테 끌고오는걸 입고성공률이라고 하는데
얼른 가서 감언이설로 꼬셔오지 못하면 평가점수 깎입니다.
복원율이라는게 있습니다.
찢어지고 꺾여서 못쓰게 된 부품들을 기워붙이고 때워서 쓰지않으면
점수가 떨어집니다.
교환률이라는것도 있습니다.
사고가 나서 파손된 부품이고 이건 교환해야하는건데
교환하면 교환률 높아지고, 그러면 점수가 떨어집니다.
렌트카사용율이라는게 있습니다.
사고가 크게나면 수리기간도 길어지는 법인데
대충대충해서라도 빨리 내보내야지 렌트카 오래쓰면 점수 깎입니다.
수리적합성이라는게 있습니다.
앞쪽에 사고가 크게나면 그 뒷쪽까지 충격이 가해져서 전체적으로 손을 봐야 하는데
직접적으로 부딪혀서 부서진 곳이 아니니까 거기까지 수리하면 점수 깎입니다.
이런 더러운 조항들, 고객님들의 차를 쓰레기로 만들던지 말던지
오로지 돈만 아끼면 되는 조항들을 잘 지켜야 보험사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높은 평가를 받아야 우수 협력업체가 되고
우수 협력업체가 되어야 사고가 나면 그 공업사로 차를 보내줍니다.
정말 양심적으로 차를 잘 고치면 고객님들이 알아서 찾아갈거 아니냐고 하실수도
있겠죠. 물론 맞는 말씀입니다.
그런데 우수 협력업체가 아닌 곳에 고객님이 사고난 차를 가져가면 고객님께 전화를 해서
"거기는 저희 협력업체가 아니라서 수리품질을 보장할수 없다"
"그 공업사는 엉터리로 수리를 하고 공임도 많이 청구해서 고객님 보험료가 인상될수 있다"
...이렇게 ~~~할수 있다 는 식으로 협박을 합니다.
워낙 정비업계 종사자들이 무식한데다가
선배님들... 솔직히 선배라고 부르고 싶지도 않은 몇몇 양아치들이 이바닥의 신뢰도를 딱바
닥에 떨어뜨려 놔서
저희가 뭐라고 말할때는 의심의 눈초리로 바라보시던 고객님들이
대기업인 보험사가 뭐라고 협박을 하면 귀신같이 손님이 뚝 끊어집니다.
벌써 출근할 시간이 다 되어가네요.
오늘은 괜히 하소연만 한것 같습니다.
쓰다보니 이런 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제가 속상하네요.
오늘도 저는 갈아야 하는거 안갈면서 교환율 낮추고,
찢어진거 때워서라도 복원율 높이고,
점검한번 제대로 못해보고 얼른 출고시켜서 렌트카사용율 낮추고 해야합니다.
저는 보험사가 지정한 "우수협력업체" 직원이고
그 염병할 우수협력업체가 아니면 고객님들이 안오시니까요...
고객님들이 안오시면 제 직장도 없어지니까요.
※
사고난 차량을 수리받으시고 고민되시는 내용을 쪽지로 많이 보내시는데요...
글만 봐서는 제가 어떻게 사고가 난건지 어떻게 고친건지 알수가 없습니다.
http://cafe.naver.com/rightrepair
여기로 오셔서 상담해 주세요. 제가 아는 모든 지식을 동원해서 도와드리겠습니다.
용인에서 사고가 났습니다.제 과실이 컸구요...보험사 불러서 처리하는데
근처 협력업체로 맡기라더군요....집은 서울인데....그래도 빨리 고쳐야지..하는 생각에
맡겼지요...차도 렌트 받아서 타고 다니고요....
다 고쳤다길래 가져와서 타는데 문이 안닫히길래 회사앞 카센타 맡겨보니
고장난 부위 사고로 금이 가 있는건데 그걸 안고쳐서 문이 안닫히는거임...
마침 수리항목 나열된거 찾아보니 교환으로 되어있었음...
전화해서 따지니 분명히 교환했다고 끝까지 우김...녹음중이라고 해도 우김...
부품들고 공업사 다섯군데 순방함...근처 공업사 사람들 100% 교환아닌걸 장담함.
교환일경우 자기 공장 나한테 주겠다고까지 함...하아....
혹여 고가의 부품일까 싶어...도대체 얼마나 하길래 저지랄 하면서 남겨먹나 싶어
부품값 물어보니...12,000원....내 이 개 씨앙놈들을.....
더 골때리는건 거기 사장이라는 놈도 틀림없이 교환했다고 우기면서 용인까지
차하고 부품을 들고 다시 오라네요....사고 당시 보험 담당자 호출하고
부품과 회사앞 공업사 사람과 대면하게하고 이게 교환이냐....
꼴랑 12,000원 짜리를 이렇게 하는거면 다른건 안봐도 비디오다.
전체 재 수리를 사업소로 넣고 불량 수리된곳 재 수리받겠다....
보험사 직원이 무릎꿇고 빌더군요....저 다음달에 강남으로 발령납니다...
이 사실이 알려지면 저는 강남으로 못 갑니다...
용인 공업사 사장놈은 나더러 돈 받고 싶으면 용인으로 오라던데??
보험사 직원은 사장님이 원하는대로 현 상황 불만이신곳 찾아서 수리하시고
그 내역 알려주시고 영수증 첨부해주시면 자기가 다 알아서 하겠다고...에혀...
그렇게 마무리 짓고는 쳐다도 안보는 "우수협력업체"
용인의 우리가 알지못하는 세계를 알게해준 우리의 우리차량 고치는 공업사야...
차마 이름을 말해주지 못한다만....우리는 알고있을거야..이정도 힌트주는데..우리가..
혹여 근처에 들르거나 지나가시는 분들은 절대 가지마시길....
그리고 글쓴분의 "고객결제"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고
알지못하던 부분을 시원하게 알게해주셨네요.
앞으로 자차수리후 청구 라는 방법으로 내 차...잘 고치고 타야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급 1급 정비하시는분들 어제오늘일이 아니죠.....갑과을......좃같은거죠...
멀쩡한차 가져가 더부수고 견적 더올리는게 다 이런거때문이죠....
렉차 와리까지 때주는 업체는 어떻게 하겠습니까....ㅡㅡ
그것만 지켜진다면,, 보상과는,, 절대로,, 정비공장을 상대로,, 갑질을 못하게 됩니다..
관심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계속적인 응원 부탁드립니다...
절대적으로 공감하며... 오너가 하라면 해야하는 직딩이기에.... 나름 자기 정비 스타일대로 꼼꼼히 해드린적도 잇지만... 다는 아니겟죠 ... 참으로 대단하시다는 생각 드네요^^ 지금은 공장오너로 살고잇지만 ... 예전에 직장인으로서 하지 못한부분들은 지금 나름 하고 잇습니다... 자동차 수리에 관한 부분은 양심과 신뢰라고 생각하며 보험간판업이 오로지 단골손님으로 운영중이며 고객을 우선으로 한다는 자부심으로 정비을을 하고잇습니다... 화이팅 하시고요.... 정직하고 양심적인 글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바른정비를 위한,, 정비인들의 모임입니다..
혹시, 아직 모르시면,, 가입부탁드립니다...
차량 수리비를,, 고객이 결제하고 나서,, 보험사로 청구하여 수령하는 방법입니다..
이것이,, 보험처리의 원칙적이고, 합법적인 절차입니다..
이 절차를 통해,, 정비공장이, 현재 보상과의 지불보증을 벗어난다면,,
바른 정비을 통해,, 우수한 수리품질로,, 고객의 선택을 받기위해 노력하는,,
정비업체가 될 것입니다...
관심 부탁드립니다..
바른정비를 통한 우수한 수리품질은 고객이 좋아하는 것이지요..
수리비는,, 보험금 청구를 통해, 고객에게 돌아오는데,,
보상과 좋아하는, 저가의 싸구려 수릴 맡길 이유가 없읍니다..
고객이 도와주지 않으면,, 보험사의 단가계약을 유지할 수 밖에 없는게 현실이고,,,
보험사는, 그 엄청난 수리차량 물량으로, 갑질을 하고 있으니,,
그 갑질에 대한 고발일 수도 있고요,,,
그런 현실속에서,,
이러한 부실수리를 할 수 밖에 없다는,, 양심고백일 수도 있다고 봅니다...
1. 글쓰신분이 말씀하신 고객결제가...정비사는 양심적이라는 것을 전제하는거죠?
2. 그리고 고객은 사실 차가 파손이 되어도 내부 어디까지 파손이 되었는지 확인이 안될꺼고 정비사를 신뢰하고 믿고 결제한다는 말씀이신데 실지 정비사가 안고치고 혹은 중고부품으로 고치고 결제금액을 청구하면 보험사는 전부(자비제외) 다 지급을 하나요? - 이건 말씀하시는 문제와 다른문제 같지만....
3. 병원을 예로 들으셨던데...병원 역시 비용이 많이 나가면 세부 내역서 등을 달라고합니다. 보험사도 유사한 세부내역 등을 달라고 할꺼고 보험사 역시 자신들이 판단해서 이건 사고와 관련없다 등(예, 피부과에서 화장품 등) 혹은 정비사분들은 필요하다고 판단하지만 보험사에서는 불필요하다고 판단하는 부분에 대해 보험사에서 판단하고 고객에게 일부수리에 대해 지급을 하지 않을 수도 있지 않나요?
글로 질문한다는게 쉽지 않네요..;;
고객이 의뢰한 손해사정사가 합니다..
2. 보상과 직원의 업무는 무엇인가요???
협력업체를 관리 감독하고,, 평가하는건가요??
말 잘 듣고, 저렴하게 수리하는 정비공장을 골라서,
우수협력업체를 선정하는건가요???
정비공장위에 군림하면서, 물가상승률은 무시하고,
1년에 몇백원 계약단가 올려주는거 결정하는건가요??
아닙니다..
수리한 내역이 실제인가를 확인하는 겁니다..
보상과 직원은 본연의 임무로 돌아가세요...
법적으로 아무 관계가 없는,,
정비공장에 갑질하려 하지말고,,,
3. 1번 질문과 다소 중복이 되는듯 하지만,,,
정비공장의 지위는,
수리의뢰자의 요구를 듣고,
손해사정사의 판단에 의해 수리범위를 확정하여,
차량을 사고전의 상태로 원상회복 하는겁니다.
이후, 수리범위의 적정성에 대한 다툼은,,
그 상대자가 정비공장이 될 수 없음을,,,
법에서 정하고 있는것입니다.
글로 대답한다는것도 쉽지 않네요..
그리고 손해사정사가 판단을 한다는 건..근데 차가 많이 파손되지 낳는 이상 차가 정비공장에 들어가면 손해사정사보다 오히려 정비사가 판단을 하지 않나요?(이건 야매인가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 상대자가 정비공장이 될 수 없음'이라는 말씀은 과잉수리(정비사가 임의판단을 했든, 고객의 요구 및 손해사정사가 판단을 했든)에 대한 다툼은 고객(차주)과 보험사 간에 한다는 말씀이신지..
"진짜가 나타났다!!!!"
양심고백하는 마음으로 KARIN이라는 자동차 정비사업자 협동조합을 안양에서 만들어 전국에 회원사를 늘리고 있습니다. 고등학교교과서의 자동차 수리방법과 외산차 수리과정을 기준으로 수리하며 2015년1월6일 법이 제정되고 동년7월7일 국토부에서 시행령을 발표하여 자동차제작사는 차체 수리 메뉴얼을 공개하고 그에 따라 KARIN에 소속된 자동차 업체들은 거의 완뱍에 가깝도록 수리하고 있슴을 알려 드립니다,
차체수리에서 계측(차체.휠바란스)및 방음.방청.진동은 완벽하나 수용성도색에 있어서 전제작사가 다 수용성으로 생산되고 있지를 않고 현장에서 직원분들이 일부 까다로움에 거부하고 있어 완벽하지 못함을 알려 드립니다,
고객님의 차량을 저희 KARIN회원사에 맡겨 주시면 책임정비 할것을 약속하면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전국에 저희회원사를 알수있습니다.
고객의 신뢰를 얻고 그것을 바탕으로 열심히 노력하시는 정비업체 대표님들이 많이 있아오니 사고후 싸구려 물건 맡기듯
쉽게 맡기시지 마시고 정말 안전을 책임지고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줄수 있는 공장에 맡겨 주신다면 최선을 다할것이고 업계발전에도 도움이됩니다.
간절한 마음으로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경쟁에 노예화 되고 계신 대표님들께서도 인지 하시어 고객님을 위하여 어떻게해야 하는지 이기회에 아시길 바라겠습니다.
저는 H사 직영 정비공장 소속의 견인차를 운영하는 직원이엿습니다 항상 사고현장을 달려가 사고난 피해자와 가해자에게 영업을합니다 그런데 저는 몰랏습니다 보헝사우수협력공장들은 보증기간이 6개월인데 왜 이 H사의 직영정비는 보증기간이 3년인지 또한 보헝사 우수협력공장을 이용을할경우 차량수리는 일주일이면 끝이 납니다 헌데 H사 직영정비공장은 한달이 넘는 기간이 걸리더군요 그래도 전 신경쓸 필요가 없엇습니다 나는 견인차기에 견인비만 벌면 그만이엿으니까요 그런데 지금은 개인 사설견인차가 아닌 월급을받고 보험사 긴출 현출 업무를 보고있습니다 저도 입고율이라는 점수에 시달리기에 어떻게서든 현장출동을 나갓을때는 입고율을 높히기위해서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않고 입고를 하엿습니다 그런데 차량가액 천만원 차량수리비는 부속비포함 900만원입니다 전손처리 80%를 넘는 가액입니다 우수보험사는 그차량을 매입합니다 그것도 아주싼가격에말이죠 그리곤 그차를 야매로 수리늘합니다 수리한차량은 어떻게 될가요?
네 맞습니다 메스컴에서 나오듯 중고차시장에 현시세대로 팔리길 기다립니다 그러나 그차량은 사고수리의 이력이 없습니다 왜냐 오로지 현금과 중고부속으로 수리를하기때문입니다 그리고 보험사우수협력공장이라는 타이틀로 인하여 입고지원을받죠 보험사들이 입고유도를하니깐요 정상적으로 수리를하엿을때 기간이 한달이라고하면 우수협력업체는 일주일도 걸리지 않습니다 고객은 모르죠 당연히 수리를하는동안 어떻게 수리되는지 모르니깐요 중고부속 그리고 다른 사고차에서 남는 부속들을 짜짓기하여 수리를하여 고객들에게 인계합니다 보험사우수협력업체 기사로서 말씀 드립니다 절대 보험사가 고객을위한 협력업체가 아닙니다 보험사를 위한 협력업체입니다 죄송합니다 머리숙여 사죄드립니다
글쓴 정비사처럼 저도 고객을 속여 글쓴 정비사들이 있는 정비업체에 고객님 차량을 입고하여 고객님의 차량을 쓰레기로 만들어 버리는 사람입니다
위의 내용,, 조금 다듬어서,, 게시글로 올려주시면,,
참으로 감사하겠읍니다.
그 큰 도움으로,, 부끄러운,, 정비업계를 한 번 뒤집어 보겠읍니다....
부탁드립니다..
너무도 아프지만,,, 현실입니다..
그 아픈 현실을,, 이제는,, 한번,, 고쳐보려고 합니다..
고객이 결제하면,,, 정비업계가 뒤집어 집니다..
응원 부탁합니다..
그 힘으로,, 저 보험사의 횡포를 이겨보겠읍니다..
계속적인 응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직영 사업소도 썩어 문드러진건 같더군요.
직영사업소..우리가 알고 있긴 자동차 회사에서 직영으로 하는걸로 알고 계시겟지만
아니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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