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18살이고, 최근에 컴퓨터 모니터 신호가 안 잡혀서 다나와 AS를 신청했어요. 다나와에서 네이버에 "다나와AS" 검색해서 예약하라고 해서 진행했는데, 제 지역에는 예약 가능한 곳이 없어서 조금 먼 지역으로 신청했죠.
다음날 다나와에서 연락이 와서, 신청한 곳이 너무 멀다고 가까운 지역 기사님을 연결해 주겠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기사님이 집에 와서 컴퓨터를 보시더니, 가져가야겠다고 해서 그냥 맡겼어요.
그날 저녁에 연락이 와서, CPU가 메인보드에서 인식이 안 돼서 CPU, 메인보드, RAM을 전부 교체해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기존 부품이 DDR4 RAM이라 새 부품과 호환이 안 되니 DDR5로 바꿔야 한다면서 공임비 포함해서 45만 원 정도 나온다고 했어요. 저는 컴퓨터를 잘 몰라서 그냥 믿고 진행했어요. 다나와를 통해 연결된 거라 믿을 만하다고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컴퓨터를 받아보니 이상한 점이 너무 많았어요. 원래는 공랭쿨러가 있었는데, 말도 없이 납작한 수냉쿨러로 바뀌어 있었고, 소음도 너무 심했어요. 원래 쿨러는 3년 전에 10만 원 넘게 주고 샀던 저소음 갈색 공랭쿨러였거든요. 그런데 바뀐 수냉은 공사하는 소리가 날 정도로 시끄러웠어요.
수리 내역서나 계약서도 전혀 없었고, 바뀐 부품 내역을 보내달라고 해서 받았는데, 그 내역서에 적힌 부품이랑 실제로 교체된 부품이 다르더라고요. 이걸 따졌더니 기사님이 "일일이 기억할 수 없다"고 넘어가려 했어요. 그리고 컴퓨터를 켜보니 온도가 이상하게 높더라고요. 간단한 작업만 해도 CPU 온도가 85도 이상으로 올라가고, 전반적인 성능도 이전보다 떨어진 것 같았어요. 아니 분명히 바꿀때 기존보다 가격도 싸지만 성능은 1.5배 좋다고 했거든요.
그래서 기존 부품이라도 돌려달라고 했더니, "우리가 가져야 할 이유가 없다"면서 이미 폐기했다고 하더라고요. 나중에 컴퓨터에 붙어 있던 스티커를 보고 기사님 전화번호를 네이버에 검색해 봤는데, 알고 보니 "컴119"라는 사기로 유명한 업체더라고요.
너무 화가 나요. 수리 내역서도 없고, 기존 부품도 없고, 성능도 더 나빠졌는데, 돈만 45만 원이나 들었어요. 소비자원에 신고했더니, 기사님이 오히려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다고 주장하더라고요. 저는 이걸 절대 그냥 넘어가고 싶지 않아요. 고소해서라도 제대로 처리하고 싶습니다. 제발 도와주세요
기존 부품 CPU: I7-10700 메인보드: msi mag b460m 박격포 램: 삼성 ddr4 8gb 2개(몇 천번대인지는 잘 기억 안남)
바뀐 부품 CPU: 라이젠 5세대 8400F 메인보드: ASROCK A620M-HDV/M.2+ 램: 삼성 ddr5 5600 16gb 1개
증거로는 기사와 했던 모든 통화 녹음 다 있습니다.
심지어 위의 바뀐 부품이라고 보내준 것도 자기가 뭐로 바꿨는지 기억 못해서 다른 부품 보여줌
2. 실제로 부품을 교체 했고 고장난 부품 폐기 요청을 따로 하지 않았다면 되돌려 받는 게 맞음
3. 교체된 쿨러가 시끄러운 이유는 장착을 잘못했거나 cpu 맞닿는 부분에 필름을 제거 안 했을 가능성이 높음
4. 업체명은 가리는 게 좋을 것 같음. 동일 피해자들이 어떻게 대처했나 찾아보시길 추천함.
10만원 정도의 갈색 쿨러면 일명 농협쿨러라고 NH로 시작하는 쿨러일 거 같은데
그것도 돌려달라고 하세요 만약 0.00000000001%의 확률로 cpu 보드 램이 다 같이 나갔다 치더라도
쿨러는 전혀 상관없습니다.
원래 쿨러 뿐만 아니라 교체된 부품 다 돌려 받으셔야하는 겁니다.
싸구려 수랭쿨러보다 기존에 쓰고 계시던 쿨러가 더 좋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소비자한테 사기는거 같아서
남들 다아는 퀘이사존이든 쿨엔조이든 가셔서 보세요.
최근 cpu불량율 적지않습니다.
매일 고장난pc들만 접하는 입장에서 그렇다라고 얘기한겁니다.
저도 15년째 매장을 운용하고있지만(기술은 중2때부터시작했죠...재미로시작한게 업이되버린)
고장 비율은 인텔과 비교시 AMD가 좀 많은편이죠
근데 저 위에 업자는 지금도 10세대 11세대 메인보드가 판매가 되는데 AMD로 유도해서 전체를 들어낸게 문제로 보입니다
매장에 보드 재고가 없다 해도 고객님께 주문을 해야하니 시간이 조금 걸린다 양해를 구하고
현재 장착된 보드보다 등급이 낮은 신품은 판매중이다 이야기하고 진행해도되는데 고품은 돌려드리고 손님이 버려달라하면 버려드리는게 원칙이고 많이 아쉬운 부분이 있네요
요즘 유튜브에서 pc정비에대해 쉽게 고치는거처럼 나오는거보면 시청자는 별거아닌데 pc정비사들은 왜 그렇게 많이 받냐 생각들 하시는데 계속 공부하고 경험을 바탕으로 정비하고 그 노력은 배제하는게 조금 아쉽네요
많이 받는다는 말도 웃기고
비율적으로는 보드 불량이 많고 그것 보다도 조립 실수가 훨씬 많죠
무슨 근거로 cpu 불량이 많다는건지 이해가 안되네요
스무대에 한대꼴로 cpu 불량이 나왔다는건
본인이 조립을 제대로 못하거나 바이오스 버전을 똑바로 못찼았다거나.
특히 라이젠 am4는 여러 세대 cpu를 다 받아주는 보드라 바이오스 버전이 안맞는 경우가 있는데 최신 바이오스만 먹이고 부팅 안되면 cpu 고장이라고 떠들어대는 경우가 있죠
실력이 없거나 성의가 없는 사람들이 무조건 고장이라고 주장하더라고요
스무대에 한대꼴은 정말 어처구니 없는 소리네요
이유는 폐기품도 돈을 받고 팔기 때문에 고장난 폐기품도 모아서 팝니다.
앞으로도 이런 문제는 잘 해결되지 않을 거예요.
쉽진 않겠지만 꼭 해결하고 싶은 의지가 있다면 경찰에 신고하세요. 함부로 나쁜 짓 하면 안된다는 걸 누군가는 가르쳐 줘야죠.
본체 가져감.
보드랑 cpu 바꾸었다구하면서 며칠만에 갔다줌.
뜯어보니 내가 표시해논 그대로 바꿘거없었음.
전화해서 팀장 바꾸라구 한후 ㅈㄹ발광 시전함.
더 좋은 cpu랑 보드 바꾸어주겠다구 해서 바로 콜하구 끝냄.
결론,공식 as두 이 ㅈ랄함
또 다른피해자를 막으면 좋을거같아요
개사기꾼아
CPU는 바뀐게 사양이 30% 좋은데요
이거 정말 심각합니다.
개썅마이들이 너무 많음.
cpu불량 확률은 적은듯....
620보드 아휴 등급이 낮내
출장기사 부르는건 않좋음 직접 들고 괜찮은 컴퓨터 매장 직접 가는게 좋음
엄청 바가지에 사기 당합니다. 제 아는 동생도 마산에서 사기 당했습니다.
부품 하나씩 교체 하면서 테스트 해보면 어떤 부품이 문제인지 알수 있을텐데...
결론은 119 유명한 업체이라는건 사실입니다.
조립해보려고 셋트로 부품만 주문해서조립하는데 판매점에서 12세대보드를 업데이트안하고 13세대cpu랑 보냈더라고요
당연히 부팅불량 다시 보내려 다가 업데이트 해서 써보려고 하는데 12세대cpu가 없어불가 동네컴 가게사정설명하고업데이트부탁 당근 내가생각한게 맞음. 다하고 비용물으니 ㅠ,ㅠ 보드가 9마넌짜리인데 비용 8마원 청구. 솔직히 2~3만 정도 생각했거든요 이럴거면 9만원주고 보드새로사면 하나더생기는데 누가 a/s를 맞겨요 급한것도 아니였는데.실갱이 하다가 5마원줬는데 지금 생각해도 아깝...
저런거 50프로는 메인보드 전원연결짹 다시꼽으면
부팅돼는데.
지금 바뀐부품들도 중고 아닌지 확인해봐야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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