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뻘글같아서 죄송합니다.
여기서 몇번 영상을 보다가 괜찮은 블랙박스가 보여서 이번에 바꿔달았는데요
직접 설치하려고 보니 퓨즈 입력이라는게 멀티미터로 전압을 측정할 때 0V로 나오는 곳이라 하는것 같아서
그곳에다 물리고 GND는 차체 그라운딩 처리를 했습니다.
통상, 전압값이 나오는 곳이 입력일것 같은데 0V로 나오는 곳이 입력이고
전압값이 나오는 곳이 출력이라고 하여 왜 그런것인지 궁금합니다.
속시원히 말씀해 주실 분의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늘 안전운전 하세요
자 봐바여.. 차량의 간단한 회로
차체=(-)배터리(+) -- (입력다리) - 퓨즈 - (출력다리) -- 전기장치 (전기장치의 접지도 결국 차체이니, -극 배선은 항상 차체로 연결되는 것.. 즉 작업시에는 +에만 심혈을 기울여주면 되겠음.. -는 결국엔 차체 접지로 귀결..)
요렇게 연결됐을 때, 출력다리에 연결하라는 것입니다. 이유는 간단해여..
두 다리 중 한쪽 다리(입력)는 퓨즈를 뽑은 상태에서 전기가 들어오고, 출력다리엔 전기가 안들어오겠죠..
퓨즈를 통해야만 전기가 통하겠죠..
만약에 전기장치 또는 블랙박스에 문제가 생겨서 퓨즈가 끊어지는 상황이 되면?
끊어져야지요? (퓨즈는 끊기지 말라고 있는 게 아니고 끊어지라고 있는 것임)
근데 안끊어지고 블박이 계속 돌아가면? 좋기야 좋은데..
퓨즈가 끊겨야 할 상황의 원인제공이 블박이면요? - 과전류는 계속 흐르고 그래서 홀라당 타 들어감..
그러다가 전선을 따라 번진 전기화재로 인해 차 전체를 홀라당 태워먹음 : 괜한 소리가 아니고 실제 사고사례 많습니다잉..
그러므로.. 고장 등으로 과전류로 인해 퓨즈가 끊어져야 할 때 퓨즈가 끊어질 수 있도록, 퓨즈의 전원 출력단자부에 연결하라고 하는 것입니다.
고장 안난다면야 뭐.. 입력부에 연결하든 뭔짓을 하든 누가 뭐라고 하겠어용..
휴즈보면 ㄷ 형태로 되어있지요~!
한쪽에서 전원을 받아 휴즈를 통해서 다른쪽한쪽으로 흘려주는데 무언가 잘 못되어
합선이나 과부하가 걸리면 얼른 차단시켜줘야합니다.
그래서 휴즈가 터지면서 기계를 보호하죠
전원받는쪽에 전원을 물리면 무언가 잘못되어 휴즈가 터졌는데도 계속 전기를 받아서 화재위험이 발생합니다
개인적인 추측인데 가만이 주차해둔차가 갑자기 불에탓다~ 이런기사 종종뜨던데 이렇게휴즈를 잘 못연결해서
그런게 아닌가 하는 추측을 해봅니다 ㅎ
정확하게 이해가 되네요^^
뭔가 잘못연결한거 아닌가 찜찜한 생각도 있었는데 이제 걱정없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상관없는것이 휴즈를 통해서 나오는 전원이라 실내등합선, 블박 합선등으로 문제일으켰을때
휴즈가 동작하니깐 안전합니다
실내등이 배터리 세이버로 인해 일정시간 지나면 끊겨버리는 차종도 많습니다잉..
배선 길게 빼는 거 귀찮아서 그렇게 하나 본디.. 그게 되는 차종은 그렇게 해도 되지만..
거기에 흠.. 실내등 배선 벗겨내려고 내장재 탈거하는 것보다야 흠.. 그냥 퓨즈박스에서 배선 따는 게 더 간단하지 않나요? ㅋㅋ
단점이 있죠.. 아마 그렇게 한다는 건 배선을 절단한다는 것일 건데.. 타차종에 옮기려고 하는데 기존 배선을 활용 못하게 되는 문제가 생기겠네여~
그냥 하라는 대로 하면 됩니다. 배선 원리나 전기 공급 메커니즘은 어차피 똑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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