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닛산 GT-R이나 토요타 LFA 등 일본 자동차 업체들도 슈퍼카라고 부를 수 있는 차가 있습니다.
하지만 1980년대까지 일본 자동차 업체들은 "많이 팔릴 수 있는 차"를 만드는데 집중했고,
그때문에 세계 시장에서 일본차는 "싼맛에 탈 만한 차"라는 인식이 퍼집니다.
이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기업 이미지를 높일 수 있는 차종이 필요했죠.
그런 관점에서 혼다가 "세계 시장에서 통할만한 스포츠카"를 목표로 제작한 자동차가 바로 NSX입니다.
1984 혼다 HP-X 컨셉
전형적인 "빨간 스포츠카"의 이미지가 풍기는 NSX의 차체 형태는
1984년 이탈리아 피닌파리나에서 디자인한 컨셉 카 "HP-X"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혼다는 HP-X를 통해 양산 스포츠카의 가능성을 엿보고 본격적인 제작에 착수했습니다.
코드명 NS-X (New Sportscar eXperimental), 혼다 최초의 본격적인 스포츠카였습니다.
1989년 시카고 모터쇼에서 공개된 어큐라 NSX
NS-X는 양산형 자동차 최초로 바디 전체를 알루미늄으로 제작한 차량입니다.
알루미늄만을 사용한 초경량 바디는 스틸로 제작했을 때와 비교하여
200kg이나 가벼운 무게를 보여줬고, 모노코크와 프레임 뿐만 아니라 서스펜션류도
알루미늄 합금을 사용하여 20kg의 추가 감량을 달성했습니다.
실내는 F-16 전투기 조종석을 모티브로 제작되었고,
4륜이 독립적으로 작동하는 4채널 ABS를 탑재하는 등 최신 기술도 아낌없이 사용되었습니다.
질량 집중화를 위해 엔진을 뒤쪽으로 배치한 NSX. 가로배치라는 것이 약간 아쉬운 점.
NS-X의 목표는 페라리 328이었는데, 328을 능가하는 성능을 내기 위해
당초 HP-X의 2.0L 엔진 대신 3.0L V6엔진을 장착했습니다.
새로 장착된 엔진은 티타늄 커넥팅 로드를 장착한 고회전형 NA엔진이었는데,
F-1엔진을 제작한 경험이 그대로 축적되어 높은 신뢰성과 완성도를 자랑했습니다.
NSX에 탑재된 자연흡기 3.0 V6 브이텍 엔진.
1990년, NSX로 이름을 바꾸어 출시된 이후 NSX는 일본 스포츠카를 대표하는 존재로 자리잡았습니다.
NSX type R과 type S를 거쳐 진화를 거듭하며 2002년 페이스리프트를 거치고
2005년 단종될 때까지 15년간, 일본 스포츠카중 NSX의 자리를 위협할 차량은 없었습니다.
비싼 가격 때문에 쉽게 접근하기는 힘든 차였지만, 많은 사람들의 기억 속에 드림카로 자리잡았습니다.
NSX 중 최후기형으로 출시된 NSX-R
혼다가 NSX를 단종시킨다고 발표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실망했고,
NSX의 후속차량 개발도 포기한다고 밝혀 혼다가
스포츠카에서 완전히 손을 떼는게 아니냐는 소문이 무성했습니다.
실제로 혼다는 이전부터 F1등 여러가지 모터스포츠에 참가해 왔지만,
NSX단종 이후 각종 모터스포츠에서 손을 떼고 있는 모습입니다.
단종 직전, 그동안 레이스로 축적된 기술을 모아 제작해 한정 출시된 NSX-R GT.
양산 NSX중 최강이라고 할 수 있는 모델입니다.
무려 5000만 엔(당시 환율로 4억원대)의 가격이 책정되었습니다.
닛산이 2010년 GT-R로 일본 스포츠카 최고의 자리를 차지하고,
2011년 토요타가 LFA를 출시하며 최고급 스포츠카의 자리를 차지하자
혼다는 Super GT에 HSV-010을 투입하여 혼다의 스포츠카가 죽지 않았음을 밝혔습니다.
HSV-010의 양산형 차량이 나오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고조되었고,
혼다는 2012년 2월 3일 드디어 NSX Concept를 발표하였습니다.
2012 혼다 NSX 컨셉
차기 NSX는 친환경 트렌드에 맞추어 하이브리드 차량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 하이브리드 구조는 단순히 연비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리어는 엔진 구동, 프론트는 모터 구동식으로 4륜 구동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시대를 앞서는 모델로서 오랬동안 사랑받았던 명차 NSX.
이제 이 이름을 이어받아 또다른 명차가 탄생하고 있습니다.
과거 NSX와 현재의 NSX를 한번에 볼 수 있는 영상.
맞다고 할 사람입니다. 페라리를 100명이 페라리라고 해도 지가 마세라티로 알고 있
으면 마세라티라고 할 사람입니다. 위에 댓글들도 보면 1~2명도 아니고 많은 사람들
이 지적하는 부분에 대해 전혀 단 1%도 자기가 잘못 알고 있다고는 절대 인정안합니
다. 나머지 몇명아니 몇십명이여도 상관없겠죠. 다른 사람이 무조건 틀리고 내 생각
이 무조건 옳다. 이런거죠. NSX랑 같이 달려보면 아 슈발 할끈데 NSX가 국내에 많지
않아 아쉽네요.
걍 그만 아닥하시는게 더 나을성 싶어요. 문맥문맥 하시는데 문맥 잘봤습니다.
이미 본인은 결론 정해놓고 다른이견은 전혀 안받아들이는 모양새네요.
혼다차에 개관광 당하신적 있으세요??? ㅎㅎㅎ
이런 애들중에 왕따도 많고...슈퍼카라는게 꼭 마력만 높다고 슈퍼카냐?
10년이상 팔다가 단종한게 실패냐? 너랑 반대의견 달면 혼다빠냐?
리플달지마라..그래봤자 욕만 먹을뿐이니까...
네가 몰아본차아니면 좋네마네하지마라 어차피 네가 가진 지식이래봤자 자동차잡지 열심히 정독해서 외운 그차의 마력수가 전부일테니까..
공부 마니했네....
아가....
니가 갑이다...
ㅂ ㅅ ......
ㅉㅉㅉ
그렇게 사시면 스트레스받아요. Look at the bright side.
90년대 일본내 280마력 / 시속180Km 규제 있다는건 애들도 아는 사실 아닌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100마력이나 더 높은 라이벌 F360 챌린지 스트라달레와 동일한 뉘르 7:56을 달성합니다.
혼다는 이미 NSX나오기 전부터 90년대에도 양산형 엔진에도 리터당 100마력을 뽑는 메이커였습니다. K엔진 이전에 B엔진 시빅1.6으로 160마력 넘게 나오죠.
그런 메이커가 기술력이 없어서 겨우 저정도 출력으로 출시했다고 보기는 어려운데요.
위에서 이미 언급하셨지만 맥라렌조차 침을 흘릴 정도로..
툭하면 섀시 찢어지는 E46 3시리즈가 어딜 "감히" NSX와 비교를 한다는 말입니까.
아무리 봐도 위에 쓴글읽어보면 NSX 자체가 후진차라고 쓴 글이 느껴지는데요....
유럽선 페라리만큼이나 높게 평가받는 NSX인데.다시 나왔음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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