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보배 가입한지는 좀 되었습니다만............ 눈팅만하는 족속입니다. [이해바랍니다.]
요즘 급발진으로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고, 저도 출장이 많은 직업이라
차에 있는 시간이 많아서 남의 일은 아니라고 항상 생각하고 있습니다.
좀 길지만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급발진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까하고
글을 올립니다. 길드라도 이해 바랍니다.
저는 흉기 싼타뺴 CM을 2011년도 7월에 구입하여 14만키가 다 되어 갑니다. [많이탐 ㅜㅜ]
이제부터 본론에 들어 갑니다.
차를 산지 얼마 되지 않아 시동을 걸고 기어를 P에서 D로 내릴려고 하는 순간
R에 왔을 떄 차가 덜썩 하는 겁니다.
보통 정차중 N에서 D로 옴겨 출발할때와는 사뭇 다른 덜컬거림입니다.
차가 크게 흔들릴 정도 이니깐요.
내심 불안하여 브레이크를 꽉 밟고 N으로 내렸습니다.
그리고 다시 D로 옴기는 순간 덜컥~ 차가 또 심하게 흔들거립니다.
불안하지만 여러 차례 P에서 R, N에서 D 등 여러 차례 R 또는 D로 변경해 보았습니다.
결과는 마찮가지 R이나 D만 들어가면 차가 심하게 흔들거립니다.
즉, 주행모드만 진입하면 기다렸다듯이 힘을 잔뜩실어 출발하려는 느낌?
그래도 저는 처음 있는 일이고 출장중이라 이동은 해야 하니
차를 D에 놓고 살살 출발하였습니다.
그런데, 엑셀을 밟으면 알피엠이 먼저 상승하는데 차가 뒤 늦게 힘을 받으며가는 느낌?
즉, 알피엠은 올라가고 출발은 느린데 차가 움직이기 시작하면 올라간 알피엠, 즉 힘으로 다시 미는 느낌
슝하고 나가는 느낌? 설명이 힘드내요. 즉, 처음은 살살 가다 어느정도 차가 속도가 붙으면 힘을 모아 미는 느낌?
아무튼 그런 기분이 많이 들었습니다. 차카 덜컥되고..............................
아무튼 이래 저래 넘어와 시간이 좀 흘렀내요...
그런데 몇달 후 또 똑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때도 출장중이라 어떠한 조취를 하지 못하였지만.................. 흐억...
원일을 알아 냈습니다.~~~
스마트키인데 시동을 걸면 계기판 오른쪽에 기어위치표시 (P, R, N, D)의 불이
들어와 있지 않은 겁니다. 이 상황에서 기어를 넣어면 차가 튀고하더군요.
저도 우연찮게 확인하였고, 시동을 껐다가 다시 켜서 P에 불이 들어오면
아~무 문제가 없더군요. 저도 전자를 전공한지라 아~ 하고 감이 옵니다.
그리고는 또 오랫동안 문제 없이 잘 탔습니다.
잘탔다기보다는 시동걸때 P에 불이 들어오지 않으면 다시 껏다가 시동을 켯습니다.
그러니 아무 문제 없이 잘 되더군요.
그런데 얼마전 5월 경 무의식중에 또 시동을 걸고 습관처럼 기어를 변경하는 순간 덜컥~~
진짜 기어변경과 동시에 엑셀을 밟았다면 사고가 났을 수 있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평행 주차를 하여서 앞차를 받으뻔한거죠.
당연히 기어위치를 표시하는 부분에는 아무런 불도 없는 상태구요.
자꾸 이런일이 반복되니 아~ 나도 당할 수 있겠구나하는 생각이 머리를 스쳤습니다.
그리하여 동영상을 찍어 놓았습니다. 기어위치 불이 안들어오는 상태에서 D, R로 변경 순간
차가 튀고 하는 부분을요.
그렇게 두어달이 흘러 얼마전 아들, 딸과 마눌님을 모시고 놀러가든중 신호를 받고,
다시 출발하려는데 엑셀을 밟으니 위에 설명한 그런 느낌이 듭니다.
계기판을 보니 기어위치에 불이 없는 겁니다. 바로 비상깜박이 켜고 시동을 껏다 켰습니다.
다시 켜니 기어위치에 불이 들어오니 또 정상적으로 되는 겁니다.
저는 혹시나 하는 마음에 주행중인 도로에 비상깜박이를 켜고 시동을 다시 껏다 켰습니다.
뒤 차에 미안하다고하고, 계기판보니 불이 들어와 있길래 또 잘 되었습니다.
이 때는 아이들 태우고 이야기하면서 가느라 인지도 못하고 있었던거 같습니다.
그리고 주행중이라 촬영은 못했구요. 지금 7~8번의 일이 발생 했는데,
다음번 시동 시 이런 현상이 나타나면 주행까지 정확히 영상을 찍어야 할 것 같습니다.
앞에도 말했듯이 전기/전자를 전공한 본이 생각으로 오작동 가능성은 있다고 봅니다.
시동시 계기반 기어위치 확인 부분에 불이 안들어오는 경우에만 이런 조건이 생긴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아마 저 말고도 이런 일이 다분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시동 걸고, 그냥 출방하고
계기판도 속도나 이런 것만 일반적으로 보니 이지를 못해서 모르고 넘어 간 부분이 많았을 겁니다.
회원님들도 혹, 계기판 확인 잘하셔서 이런 문제가 있다면 꼭 증거라기 보다는 물증을 확보하시기 바랍니다.
제 차량 정황만으로 급발진은 아니지만 충분히 가능성은 있다고 봅니다.
회원님들도 시동걸고 꼭 확인 바랍니다. 나라도 대기업편인 시점에 스스로 확인하고 지켜야지요.
저도 항상 시동걸면 계기판부터 확인 합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시고, 저는 물러 갑니다...............................................................
얼릉 교체하세요.
혹시나해서 미션수리하는곳가서 한번 찍어보세요 ㄷㄷ
저는 미션이..3조각났엇네요 ㄷㄷㄷ
변속시 덜컹 출발시 한마디로하면 덜덜덜?이런느낌 나중에 쑹나가는느낌..
미션점 가서찍어보니 ..미션 이 하...
찍보니 출벌은 1단 ~~ 2단 과감히패스..3단 ~4단 들어가긴하는데,,, 먼가모르게 무직한느낌이랄까...
역쉬~~ 보배고수님들입니다. 감사합니다.
하지만~ 급발진은 가능성은 항상 있다는 거`~
그리고 인히비터의 기능을 검색해보니 이 역시~
제 견해로는 급발진의 원인중 하나로 배제할 수 없는 기능인것 같은데... 아닌가요? ㅎㅎ
아무튼 보배 회원님 모두 안전 운전하시고 가내 평안 하시길 바랍니다.
최근 대부분의 차들이 전자식 스로틀이므로 운전자가 가속페달을 밟지 않아도
기기 오작동으로 스로틀밸브가 개방되어 임의로 차가 나갈 가능성이 충분히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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