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molit.go.kr/USR/NEWS/m_72/dtl.sjp?lcmspage=1&id=95085210
일단 위에 링크는 조사 결과임. 서문에는 엘지 배터리 불랑을 확인해서 리콜한다고 써둠. 잘 기억하기 바람.
그 아래 복잡하게 써둔 중간 조사 결과 요약 분석해드림.
현재까지 KATRI와 관련 전문가 합동조사 결과에 따르면
1. 인위적인 열폭주 화재 재현실험을 통해 실제와 유사함을 확인
(배터리 화재는 열폭주 화재니까 당연히 비슷해야 하고 그걸 검증하기 위한 실험이었을 것임을 짐작할 수 있음)
2. ‘21.1.23 화재는 내부 양극(+) 탭의 일부가 화재로 소실된 것을 확인
(원인 조사는 아니고 현상 파악임)
3. 리콜 수거 배터리에서 음극탭 접힘* 발견, 화재 재현실험 중.(현재까지 화재 미발생)
* 음극탭 접힘으로 인해 음극에 리튬 부산물이 석출되고 석출물이 양극으로 확산되면서 양극탭과 접촉 시 단락 가능성
(화재 재현이 안된다는 건 음극탭이 접혀도 양극탭이랑 접촉이 없도록 이에 대비해서 만들어졌음을 의미)
3-1. 코나 전기차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업데이트(‘20.3월부터 무상수리) 시 BMS 충전맵 로직 오적용을 확인
(현대차가 배터리 제조사 LG의 충전 권고안을 적용하지 않았으니 배터리 끝까지 잘 뽑아써도 현대탓, 불 나도 현대탓임)
4. ‘20년 10월 자발적 리콜시 배터리셀 분리막 손상 확인, 화재 재현실험* 중이나, 현재까지 화재가 발생없음
* 369회 충방전 실시, 약 147,600 킬로미터 주행에 해당
(분리막 손상이 있으면 리튬이온 폭주로 화재 발생함. 이런 이유로 사고 난게 갤럭시 노트 7 화재사고. 분리막 손상 상태로 300회 넘게 충방전 시험했는데 불 안남)
5. 과충전으로 인한 배터리 화재 발생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배터리관리시스템(BMS)에서 과충전을 차단하고 있음을 확인
(BMS가 제어 못하고 과충전시킬 수 있는 건 아니라는 뜻)
누가 잘했냐 못했냐는 각자 판단하고 배터리 교환 리콜은 시행되겠음.
현대는 아이오닉 많이 팔아라 그래야 테슬라 차 가격 내려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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