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노벰버 찰리 175. 그라운드 스피드를 알려달라."
잠시 후 관제탑은 응답했다.
"세스나 노벰버 찰리 175, 당신의 그라운드 스피드는 90노트다." (166.68 km/h)
"여기는 트윈비치, 그라운드 스피드를 알려달라."
"트윈비치, 당신의 그라운드 스피드는 125노트다." (231.5 km/h)
"여기는 더스티 52, 나의 그라운드 스피드를 알려달라."
"더스티 52, 당신의 그라운드 스피드는 620노트다."
"LA공항, 나의 그라운드 스피드를 알려달라."
"아스펜20, 당신의 그라운드 스피드는 1842노트다."
관제탑:STS-132 나의 고도와 스피드를........
가끔 미국 영공에서는 누가 빠른 비행기를 모는가에 따라 남성적인 우월감을 표시하는 조종사들이 있다.
어느 날 나는 동료 월터와 함께 LA 상공을 비행 중이었다. 갑자기 무전에서 가느다란 목소리로 센터에 ground speed를 묻는 교신이 들렸다.
"여기는 노벰버 찰리 175. 그라운드 스피드를 알려달라."
잠시 후 관제탑은 응답했다.
"세스나 노벰버 찰리 175, 당신의 그라운드 스피드는 90노트다." (166.68 km/h)
그 순간 약간 의기양양한 목소리로 다른 교신이 끼어들었다.
"여기는 트윈비치, 그라운드 스피드를 알려달라."
"트윈비치, 당신의 그라운드 스피드는 125노트다." (231.5 km/h)
의기양양한 목소리는 세스나를 깔보는 듯한 감사 인사를 남겼다.
다시 다른 교신이 들어왔다.
"여기는 더스티 52, 나의 그라운드 스피드를 알려달라."
더스티 52는 해군 F/A-18이었다. 그라운드 스피드 표시기를 포함해 수백만 달러짜리 각종 장비들로 뒤덮인 콕핏에서 그가 왜 굳이 그라운드 스피드를 관제탑에 물어보겠는가? 그 해군 조종사는 그냥 음속이 지배하는 하늘의 존 웨인이 되고 싶었을 뿐이었다.
"더스티 52, 당신의 그라운드 스피드는 620노트다." (1,148 km/h ≥ Mach 1)(음속은 온도에 크게 영향을 받으며 1224km/h는 섭씨 15도의 해수면에서의 데이터이므로 일반적으로 1만 피트만 넘어가도 마하 1의 속도는 1200km/h이하로 내려온다.)
그 순간 내 뒷자리에서 월터가 무전기 키를 잡는 소리가 들렸다.
"LA공항, 나의 그라운드 스피드를 알려달라."
LA 공항은 바로 응답했다.
"아스펜20, 당신의 그라운드 스피드는 1842노트다." (3411 km/h, 원문 상단에 8만 피트라는 언급이 있어 해당 고도에서의 TAS를 구하면 마하 3.19정도 된다.)
그리고 한동안 그 지역의 무전은 침묵을 지켰다.
http://imgur.com/gallery/9qERv SR-71 퇴역 조종사의 회고
알고있구요
얼마전에 본 미국의 태양탐사선 파커
초속 190킬로미터라고하더군요
시속 69만 킬로미터
서울 부산 직선으로가면 1.5초 ㅋㅋ
약4분에 지구한바퀴
지금까지본 피조물중 제일빠른듯.
자체추진력만으로는 아니고
스윙바이로 속도를얻는다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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