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고속철 천안아산역 분기에 관한 논의가 다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경부고속철 용량증대와 세종특별자치시의 교통망 확충이 논의됨에 따른 부분입니다.
과거 경부고속선은 2004년 개통 초기 경부선 및 호남선 복선전철 운행 계통으로 양분되어 있었지만
기존 간선철도 노선이 복선전철로 꾸준히 개량되면서 고속철도 노선망이 정말 다양해졌습니다.
현재 경부고속선을 이용하는 고속열차의 운행 계통은 아래와 같습니다.
경부축
경부 고속선 (서울 ~ 대전 ~ 동대구 ~ 울산 ~ 부산)
경부 재래선 (서울 ~ 대전 ~ 동대구 ~ 구포 ~ 부산)
수원역 경유 (서울 ~ 수원 ~ 대전 ~ 동대구 ~ 부산)
경전선 복선 (서울 ~ 대전 ~ 동대구 ~ 마산 ~ 진주)
동해선 복선 (서울 ~ 대전 ~ 동대구 ~ 포항)
호남축
호남 고속선 (용산 ~ 오송 ~ 익산 ~ 광주송정 ~ 목포)
호남 재래선 (용산 ~ 서대전 ~ 익산 ~ 광주송정 ~ 목포)
전라선 복선 (용산 ~ 오송 ~ 익산 ~ 전주 ~ 순천 ~ 여수엑스포)
전라 재래선 (용산 ~ 서대전 ~ 익산 ~ 전주 ~ 순천 ~ 여수엑스포)
수서발
경부 고속선 (수서 ~ 대전 ~ 동대구 ~ 울산 ~ 부산)
호남 고속선 (수서 ~ 오송 ~ 익산 ~ 광주송정 ~ 목포)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몇편 안되는 수원역 경유 노선을 제외하고는 전부 천안아산~오송 구간에 열차가 몰린다는데 있습니다.
현재 고속철로 구간 중에서 정차역, 차량기지, 분기점 등 특수한 일부 구간을 제외하고는 전부 복선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데,
유독 천안아산~오송 구간에만 고속열차의 운행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지다보니 병목 현상은 당연히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병목 현상의 발생은 열차 운행 속도의 저하 및 지연 운행을 야기하여 고속철이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합니다.
일반열차와 KTX가 상당수 몰려있는 서울 도심구간(수색~서울역~금천구청)은 기존선에서의 문제이고 그 구간도 극히 일부인데다
도심 구간이다보니 부지 확보와 비용 문제가 다른 지역보다도 막대한 예산이 들 것으로 예상되다보니 추진에 어려움이 있고,
고속철 합류 직전에 위치한 광명역과 수서발 고속철이 그 기능 일부를 분담하면서 추진 우선순위에서 다소 밀린 감이 있습니다.
반면 평택분기점 ~ 천안아산 ~ 오송 구간의 2복선화 논의는 고속철도의 기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구간인데다
고속열차 공급량 부족으로 인한 고속열차 이용객 불편 호소가 끊이질 않다보니 논의가 비교적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