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은 19년12월식 BMW G06 X6 30d 이구요,
구동장치 이상 알림으로 시동이 꺼져서 센터 입고했습니다.
그런데 공식센터 어드바이저가 설명해주는게
이해가 잘 안됩니다.
질문 선 요약
1. 엔진에 밸브라는게 흡기/배기 밸브 말고 또 있을까요?
2. 밸브 이상으로 엔진을 통교체 해야하는 경우도 있을까요?
일단 차량 증상은 고속도로 구간단속구간에서
크루즈 걸고 주행중에 도로가 울퉁불퉁한가 싶을 정도로
갑자기 심한 진동이 느껴졌고
휴게소에서 보닛을 열어보니 엔진이 엄청 떨고 있었습니다.
잠깐 쉬았다가 살살 다시 출발했는데,
rpm을 2천 이상으로 올리면 진동이 사라지고
1~2천 사이에서는 진동이 심했습니다.
악셀에서 발을 떼면 진동이 없구요.
그렇게 한시간가량 더 오다가 집에 거의 다 왔을 때
자동차 전용도로 국도에서 구동장치 이상 알림과
안전한곳에 정차하라는 메시지가 떠서
바로 나들목으로 나와 정차하니 시동이 꺼져버려
견인 불러서 센터 입고 시켰습니다.
날이 밝아 어드바이저랑 통화하는데 제가 질문을 할 때마다
버벅거리고 얼버무리는게
잘 몰라서 그러는지, 뭔가 숨기는건지 잘 모르겠네요...
기억을 더듬어 통화내역을 써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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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드바이저: 고객님 엔진 밸브쪽 이상인거 같습니다.
배큰이: 흡기배기 밸브 말씀하시는거죠?
어: 아니요! 거기 아니고... 실린더... 크랭크축쪽 밸브입니다.
배: 크랭크실에도 밸브가 있나보네요?
(이건 진짜 저도 잘 몰라서 질문)
어: 네... 그 쪽... 크랭크축쪽... 밸브가 문제가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밸브만 수리하는거보다
엔진을 통으로 교체하는게 좋을꺼 같은데요.
고객님 차량이 워런티가 지난 12월에 끝났자나요.
근데 워런티 끝난지 얼마 안됐는데 수리비 나오면
고객님 과실도 아닌데 억울하시자나요
그래서 제가 무상수리 가능한지
비엠코리아에 문의 해놓은 상태입니다.
배: 아.... 감사합니다. 워런티 끝나도
무상수리 가능한 경우가 있나보네요 ㅎㅎ
저는 증상이 디젤 연료라인 쇳가루인줄 알았는데
그건 아닌가 보네요
어: 네 그건 고압펌프쪽이고 이건 그쪽이 아닙니다.
여튼 문의한거 답변 오면 연락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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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브? 크랭크? 실린더? 관련해서
반복적으로 질문을 더 주고 받았았는데
똑같은 대답 반복이었습니다.
일단 통화는 저러고 말았는데
밸브가 흡기배기말고 다른 밸브가 또 있는지,
밸브 이상으로 엔진을 통으로 교체하는게 맞는지 궁금한데
이틀동안 아무리 찾아봐도 잘 모르겠네요..
혹시 짐작가는 부분이 있으신 형님들 계실까요?
어떤 신호에 의해 열리고 닫히는 부품도 밸브죠
크랭크쪽에 다른 부품이 있는 게 아닐까요?
ㅋㅋㅋㅋㅋㅋㅋ 궁금한거 안알려주는건
너무하네요. 케삼쿱 탈때, 엔진에 덜컹소리나서 소리나는데 찾아달랬더니 쇼트엔진 교체해줬던 기아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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