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20년 경력의 판금정비사입니다.
일부러 그런것도 아니고, 저로서도 어쩔수 없었지만
고객님들께 정말 죄송합니다.
제가 고객님들 차를 엉터리로 고쳤고,
피치 못할 사정으로 앞으로도 그렇게 고객님들을 속여야 할것 같네요.
어제도 제가 근무하는 정비소에는 수많은 사고 차량이 들어왔어요.
아래 사진은 어제 작업한 2015년식 LF소나타 입니다.
접촉사고가 났는지 문짝이 좀 찌그러졌어요.
이정도면 당연히 교환보다는 판금을 하는것이 상식적이고
또 보험사에서도 판금을 하라고 합니다.
판금을 하려면,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철판의 도장면을 벗겨내고 스포트웰더라는 용접기 비슷한 공구로 찍러진 표면을 당기게 됩니다.
현장에서는 이른바 뽕뽕이 라고 하죠.
점으로 용접이 되며 뽕뽕뽕 붙혀서 잡아당기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이 도어는 판금이 되었습니다.
도장을 하기위해 사이드미러와 벨트라인웨더스트립, 그리고 아웃사이드 핸들을 탈착했죠.
이제 도장을 깔끔하게 하고 나면 이 차량은 고객님께 다시 인도될 것입니다.
완전히 수리가 끝나게 되는거죠.
하지만 정말로 완전히 수리가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이렇게 수리를 한 결과 도어의 내부가 어떻게 되는지 한번 보여드릴께요.
물론 저는 알고있었고, 알고도 그렇게 한 것이니 고객님들께 죄송하다는 것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스포트웰더의 용접작용으로 인해 철판 안쪽에 열변형이 왔고
한번 녹았다가 다시 굳은 철의 특성상 이 부위는 얼마 후에 부식이 시작될것입니다.
철판이 안쪽에서 부식이 되면 외부 퍼티작업 부위가 작은 충격에도 쉽게 갈라질것이고
부식된 철판의 강도는 약해져서 다른 사고에 더 취약해 질 것이고
조심조심 애지중지 해도 도장면의 색깔은 점점 변해갈것입니다.
말씀드린 것처럼 저는 20년 경력의 정비사이기 때문에
고객님들의 차량이 그렇게 썩어가며 망가져갈줄을 이미 알고있어요.
알면서도 그렇게 고쳐드렸습니다.
제가 왜그랬겠습니까?
돈을 안주니까 그랬습니다.
돈을 안주니까 주는만큼만 고쳐드렸습니다.
도어를 판금하고 도장을 하면 원래는 이렇게
도어 내부의 유리나 모듈등을 싹다 떼어내고
판금부위에 언더코딩 작업을 해야 해요.
이 언더코팅을 뿌리기 위해서는 딱 철만만 남도록 모든것을 다 떼어내야 합니다.
그런데 이런것들 떼어내는 공임, 언더코팅 뿌리는 공임...
그런거 보험사에서 안줍니다.
다른 공업사에서도 다 안하는데 왜 너만 하면서 돈 달라고 하냐, 못준다 이거죠.
유리와 도어트림, 그리고 레귤레이터같은거 떼어내는 공임...
사실 보험사 공임수가가 얼마 되지 않기때문에 이렇게 도어에 붙은 모든걸 다떼어냈다가 붙여도
공임은 2만원 정도밖에 안됩니다. 안에 배선까지 다 걷어야 하는데 말이죠...
이 차는 여러분께 제가 사진을 찍어서 보여드리려고 뜯은김에
제 차에 뿌리려고 사두었던 언더코팅을 뿌려줬습니다.
정비사라는 양심상 차마 그냥 덮을수가 없어서요...
그 언더코팅, 인터넷에서 3천원에 산겁니다.
탈부착 공임 2만원과 언더코팅 3천원때문에
고객님들의 차는 판금후에 안에서 썩어가고 있어요.
그렇게 고쳐서 죄송합니다.
또 앞으로도 그렇게 고칠거라서 더 죄송합니다.
돈을 안주니까 저도 어쩔수가 없어요.
저는 그냥 가난한 월급쟁이 정비사일 뿐이니까요....
이렇게 부끄러운 고백만 할 뿐이네요.
죄송합니다 고객님.
.
.
.
※
사고난 차량을 수리받으시고 고민되시는 내용을 쪽지로 많이 보내시는데요...
글만 봐서는 제가 어떻게 사고가 난건지 어떻게 고친건지 알수가 없습니다.
http://cafe.naver.com/rightrepair
여기로 오셔서 상담해 주세요. 제가 아는 모든 지식을 동원해서 도와드리겠습니다.
받지못하는 작업 서비스로 해주는게 쉽지안죠. 어떻게 해야 할까요?
대한민국은 안보이는 곳은 다 썩어있는것 같습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썩은 곳 밟아서 죽으면
그냥 그걸로 끝이고
썩은 다리
썩은 백화점
썩은 배....
썩은 살균제
썩은 보험사
진짜 기가 차고 코가 막히네요
공임을 보험사가 안줘서 그렇다고요?
보험사직원이 들으면 정말 저처럼 개소리라고 지껄일겁니다.
보험사가 직원 많이 채용해서 공업사 나가서 실제 손해사정하고 해야 되는데 업무가 많다보니 직원들이 공업사 나가서 실제 수리하는거 잘 못보죠
아니 거의 못봅니다.
약관에 맞게 일정 금액 넘지 않으면 사진 보고 판단해서 수리금액 주는게 대부분인데
20년 정비사처럼 저따구로 수리하고서 보험사에는 교환했다고 구라치고 교환비 받아 먹는데도 많고 실제 수리 조사하는 사람 없으니까 쓸데없는 견적넣고 수리비 많이 받아먹는건 일상다반사고
공임이 적다고요? 공임 적다고 생각할수도 있는데 지금 시간당 공임이 거의 3만원이 되어가는데 한시간에 3만원 공임이 적다고요?
그래 충분히 양보해서 전문직이니까 3만원이 적다고 생각할수 있습니다.
그렇죠 머 정비원들 욕먹을건 아니죠
그렇게 지시한 사장들이 욕먹야 되는거죠
진짜 양심고백하려면 저렇게 시킨 사장을 고발해야지 공임적게 준다고 지랄같이 작업한걸 양심고백이랍시고....
공업사가서 교통사고로 보험접수되서 오면 수리견적과 일반 고객이 와서 그냥 수리하는 견적이 엄청나게 차이나는 이유는 무엇인지 궁금하네요
공업사에서 공임부풀리기로 뉴스에도 엄청나오는데 사진 몇개 가지고 와서 감성팔이 하면서 선동질하는거 진짜 웃기네요
보험사직원이 정비공장에서 사기치는거 적발한거 똑같이 사진들이대면서 양심고백이라고 하면 누굴 욕할지 궁금하네요
원상회복이라는 의미를 이해하고 이런 답달아도 될건데
정비공업사의 잘못된건 확실히 집고 넘어가고 보험사도 당당히 소비자에게 제대로된 정비를 할수있는바탕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정비인이 잘못 했다 말한건
소비자에게 알권리를 드린거고
소비자가 이해를 하셨으니
정비소가서 이렇게 않 해주면 차 못 맡긴다하고
보험사는 똑바른정비하는곳에는 돈을 제대로주어야지요
그리고 똑바로하지 않는곳은 돈 제대로 주지말고 고소를 하시요
어찌 똑바로하는곳과 똑바르지 않는곳의 정비공임이 같다는 말인지요
전 정비소를 운영하는 놈입니다
경북 상주 상주현대서비스입니다
글쓴이분이 일부러 저렇게 작업을 한 이유가 보험사에서 주는 공임수가를 저가로 쳐준다면서 보험사를 완전 악덕업주처럼 주장하고 있잖아요.
근데 정비사는 월급받는 직업인데 낮게 주던 높게주던 월급은 같은거 아닌가요?
보험사에서 100만원을 주고 200만원어치 일을 시키던 100만원 주고 50만원 어치 일을 시키던 정비사는 정상으로 일해야죠
돈 관계는 사업주와 보험사의 관계잖아요.
사업주는 보험사가 부당하게 일을 시키면 안하면 되는겁니다.
정비사가 공임단가 낮으니까 사업주 생각해서 일부러 저렇게 작업한겁니까?
과연 사장의 지시없이 저렇게 했을까요?
만약에 정비사가 아닌 공업사 사장이 같은 글 올리면서
"제가 그렇게 정비하라 지시했습니다.
저렇게 안하면 정비원 월급줄 돈도 못맞출정도로 공임단가가 낮게 측정되어 제대로 작업하면 제 사업은 100% 망합니다."
라고 썼어도 이런글 쓰지도 않습니다.
저거는 정비사가 괜한 감성팔이 하는거고 보험사에게 책임전가 하는거 밖에 안됩니다.
수리가 완료되면 수리비지급하는거 아닙니까?
소비자에게 알권리를 주려면 이렇게 이야기 하면 안되죠.
작성자분 일하는 공업사는 왜 그렇게 소비자를 속이고 보험사한테 책임 전가 하나요?
10년전 이야기 하는건지 참 어이가 없을뿐입니다.
승준이네집 님 처럼 정직하게 작업하고 정당하게 수리비 받는 업체가 훨씬 많습니다
정말 저런 작업하고서 돈 적게줘서 작업 이렇게 한다라는건 개소리입니다.
처음 말했듯이 수리비는 수리 시작전에 절대 지급안합니다.
수리가 끝나고 지급되는겁니다.
요즘 보험사 직원들도 줄건 주고 안줄건 정확히 안주자라는 마인드가 강합니다.
승준이네집님 제말이 틀렸습니까?
보험사 직원들이 엉뚱하게 수리비 후려치고 그러나요?
그러면 그 사람들 상대로 고발하시는 거죠?
정비에대한것은 수리문제는 제대로안되는것은 공업사문제구요 허나 판금 도장이안되는것은 보험사에서 돈을제대로안줘서 그런게맞습니다 용접만 해도 스팟용접기를안쓰고 일반co2용접을쓰구요 왜그럴까요? 보험사에서 돈을안줘요 스팟용접기장비쓴 돈을요 그러니 누가쓰겠어요? 그러니 당연히 고객차는 수리부위가 녹쓸고 도장까지고하겠죠??
고객이 정비공장에따지면 보험사에말하라하고 보험사는 정비공장탓하고 서로 책임전가하기바뻐요 렌트카나 정비공장 병원 부품대리점 다 제대로 금액못밨습니다.
저는 손해사정사 자격 취득후에 아니고 운수회사에서 사고처리 담당하고 있습니다.
정비사도 아니고 보험사도 아니고 그냥 잡것입니다ㅋㅋㅋㅋ
1. 법적으로, 보험회사가, 정비공장에 수리비를 지급하는것이 정당한가요??
아니면,, 고객이 결제를 하고, 청구하면, 7일이내에 고객에게 지급하도록 되어 있나요???
제대로 하고 그에 맞는 돈을 달라고 하면 통상의정비에대한 돈을 준다고합니다.
제대로 해도 그에대한 공임은 집어치운다칩시다.
들어간 재료대는 제대로 주어야지요
그것도 않주는게 보험보상이고
제대로 정비 않하는게 통상의정비라고 하는게 보험보상입니다
이 단순한 사실만 기억하면,, 됩니다..
신품교체는 배제하고 복원수리로 본다면 복원+오버홀 비용 청구합니다.
오버홀 비용 보험사 인정기준 짭니다...별도로 20,000원 정도 비용을 언더코팅 작업 및 실런트작업이라고 하면 어느정도 협의가 가능하지않을까싶습니다. 물론 차라리 판금 1시간만 올리면 약 25,000원 추가되니 이정도는충분히사전협의로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문저네는 언더코팅 및 실런트 5~10만..제각각....공임 또한 막무가내..
이러니 보험사에서 지급을 안하죠..
님처럼 정말 양심적으로 3,000원 자재비로 되면 당연히 지급하는게 맞습니다.
님은 자재비 3,000원으로 가능하신데 다른공업사는 이런 기술을 언급하면서 비싸것을 써야한다며 사업자까지 내면서 청구를 하고..그돈은 안주니까 보험사 문제다 등등.....이런게 문제지요...
좋은 말씀 잘 보고 갑니다.
보험회사가,, 정비공장에 주는것이 아니라,,,
고객에게 줘야 한다는 겁니다...
고객이 결제를 한다면,, 저런 불량수리는 없을것입니다...
사업소 물량폭주로 입고를 받아 주위 빠른정비하는 업채에 하청주는 사실을 아십니까????
메이크 좋와라하는 대한민국 국민들이여 정신 차리세요..
사업소도 국민의 안전은 안중에도 업는 우리나라 갑의회사란걸...
보통,, 직영사업소가 수리기간이 길면,, 고객은 다른곳을 추천 받습니다..
그런다음, 고객의 의사에 따라, 공장을 옮기는 것이지,, 하청을 준다는 표현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직영사업소가,, 그런 모험을 할 이유가 없지요..
하청이라는 표현은,, 어떤 형태로든, 거래를 의미하는데,, 그렇지는 않습니다요.. ^^;;;
보다 좋은 표현으로 우리의 수준을 높여 봅시다.
그 사이에는,, 반드시, 고객이 있어야 하는겁니다..
결제라는 번거로움을 피한다고,, 그 권한을 보험사에 넘겨줘서,, 이 모든 문제가 생기는 거고요..
어떻게보면 현실적으로 다힘든문제죠
차입고시키면 당장내일 해달라는 고객들
하루만늦어도 짜증내고화내는고객들
그래서 일안뺏기려면 얼른빼야하고 시간적으로 빠듯하죠
보험사는 보험사대로 쪼이고
그렇다고 청구한거 돈제대로 받으려면 보험사랑 최대한잘지내야하고
정석대로 청구해서 제대로받는 공장 솔직히 그리많지 않습니다 물론
공장이 노력하지않아서 그럴수도있죠
근데 10명중 아홉이 다그것이 옳다하는데
혼자 바꾸기가 쉽지않아요 물론 바켜야되는게맞긴합니다만 무조건 공장잘못 보험사잘못만은 아니라는걸말씀드리고십어요
물론고쳐야되는건맞습니다
글쓴분도 잘못된거기때문에 고치고자 올리셨듯이 모든분들이자기입장만생각하지만 않으셨으면해요
고객이 결제하고,, 보험회사로 부터, 보험금 수령하면,,
그 고객이 돈을 주고,, 갑이 되고,, 갑의 차량인데,,
어찌,, 부실 수리를 하겠읍니까,,,
고객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보험사와 정비공장 사이에는,, 반드시,, 고객이 있어야 하는겁니다..
결제라는것이,, 번거로움이 아니라,, 얼마나 큰 권리인지를 아셔야 합니다..
고객이 결제를 하고, 보험금을 수령한다는,, 기본적인 원칙만 지킨다면..
바른 정비를 받으실 수 있는겁니다..
보험처리하면 보험사에 청구하는 수리비가 일반수리비에 얼마인데 개소리 짓거리고 계신가요 판금 수리 마무리에 방청은 기본입니다 기본으로 해줘야한다는거죠
언더코팅제도 젤 싸구려로 뿌려주면서 돈타령하고 앉져있네요 도어트림 탈거하고 뿌려주면 끝이구만 언더코팅제도 싸구려 쓰면 안되고 쓰리본드에서 나온 그런제품 써야 효과도 있는건데
고객이 수리비를 결제하고 난 뒤, 영수증 등의 청구서를 보상과로 접수하여,,
7일이내에 지급 받는것입니다..
그 결제 행위를,, 고객에게서 은근슬쩍,, 넘겨 받아,, 법적으로 아무 근거도 없이,,
갑의 행위를 하고 있는 것이고요,,,
정비업체는,, 보험사에서 주고 싶은대로 줄 수 있으니,, 지금의 현실이 된 겁니다...
이사진이 국내용인지 해외용인지는 모르겠네용... 캘리포니아 현대 홈페이지에서 가져온건데...ㄷㄷ
고맙고, 감사드립니다...
방청작업은, 당연히, 차량의 원상회복에 포함되는 작업입니다..
보험회사 보상과에서,, 보이지 않는 부분이라고,, 작업하지 않는 쪽으로 유도하기 때문입니다.
현실성 없는, 공임을 책정하기 때문에,,
보상과에서,, 수리비를 받는 정비공장의 입장에서는,, 작업하기가 곤란한겁니다..
수리비를 고객이 결제하고,, 보험회사에 청구해서 받는,,
보험의 정상적인 절차만 지켜진다면,,
저런 불량 수리도 없을 것이며,, 고객이 사비를 쓰는 일은,, 더더욱 없읍니다.
♥첫충 20%
♥매충 10%
♥루틴/마틴 OK 찍어먹기 OK 충/환 LTE급 1분 양방배팅은 사절
♥10가지이상 다양한이벤트
♥100명이상 가족방 무료초대 가능
♥카톡 ☞ B E T 6 9 ☜
정보와 양심고백 감사합니다.
TV조선 CSI:소비자탐사대 제작진입니다.
선생님과 통화 하고 싶은데요.
연락을 취할 방법이 없어 댓글로 남깁니다.
010-7595-2404
통화 꼭 하고 싶습니다 .
다 바로잡자고 적은부분에 박수를 보냅니다.
0/2000자